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2015년 9월 27일 지속가능발전정상회의에서 사람, 지구, 번영, 평화, 그리고 협력에 관한 범지구적 행동을 촉구하는 선언문인 「우리가 사는 세계의 변혁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2030의제」를 채택하였다. 2030 의제에는 국제 수준에서의 협력적이고 변혁적인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범지구적으로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통합적인 17개의 목표 (Goals)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169개의 구체적인 세부목표(Targets)와 232개의 지표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목표들을 공식적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라 부른다.

UN 지속가능발전목표 169개 세부목표 및 지표 [원문보기]

SDGs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극한 빈곤을 퇴치하기 위한 국제적 행동을 이끌었던 8개의 목표인 새천년개발목표(MDGs)를 기반으로 수립되었다. 한편 SDGs는 MDGs의 주요 목표였던 빈곤퇴치를 하나의 범주로 다루면서 글로벌 성장과 지구상 인류의 존속을 위한, 보다 포괄적인 시각을 반영하고 있다. SDGs는 하나의 통합적 목표와 진행과정에 대한 지표를 제공하면서 2030 의제를 성공적으로 이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향후 15년 동안의 글로벌 발전 의제와 유엔 회원국들의 국가 정책은 물론, 적극적인 국제 협력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가능발전 논의 및 제도의 변화

터치하여 좌우로 움직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