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은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다양한 기여를 한다. 자연이 주는 이러한 선물은 인간의 삶을 지속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가치 있는 삶으로 만들어준다. 이처럼 자연은 우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이고, 그렇기에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와도 깊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이상적인 미래 도시에서 자연은 도시 생활의 모든 측면과 완전히 통합되어 상호 연결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 “CitiesWithNature”는 이러한 목표를 이루고 전 세계 도시에서 자연의 가치를 인식하고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니셔티브이다.

 

 

CitiesWithNature 플랫폼은 이클레이, 세계자연보호협회(TNC),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공동으로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CBD 및 기타 국제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다. 생물다양성 관련 정책과 이행현황의 공유, 도시들 간 리뷰, 이행 역량 강화, 네트워킹을 통한 국제 정책 역량 강화를 통해 전 세계 생물다양성 전략 이행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방정부라면 참여가 가능하고, 참가비는 무료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지방정부는 이클레이 한국사무소에 참가 신청 공문을 보내면, 이클레이가 등록을 지원한다. 이후 각 지자체가 도시 프로필을 생성하고, 정책과 활동 내용 등을 업데이트하면 된다.

CitiesWithNature (https://citieswithnature.org/)

 

다음은 CitiesWithNature가 참여 지방정부에게 제공하는 내용과 혜택들이다.

City Profiles를 통해 가입 도시들의 기본 정보부터, 관련 활동 내용, 자료 등을 찾아볼 수 있다.

Action Platform에서 각 도시의 생물다양성 관련 활동과 계획, 생물다양성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추적할 수 있다.

Nature Pathway는 도시의 계획, 정책 및 운영 전반에 걸쳐 자연기반해법 및 생물다양성 향상 전략을 통합시키는 방안을 제공한다.

Tools & Resources Hub에서는 자연기반해법, 생태계 복원, 및 생물다양성 보존에 대한 최신 정책도구와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Guides는 회복력 향상, 수자원 관리 등 주요 주제에 대한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자연기반해법, 생물다양성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다른 도시 및 주요 국제 파트너 조직과 교류하고, 각 도시의 성과를 전 세계와 공유할 수 있다.

생물다양성 전략 등 관련 지방정부의 성과 향상을 위한 정책 도구와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다.

 

 

도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는 곳으로, 새로운 아이디어가 싹트고, 자연을 위협하는 대부분의 소비가 이루어지고, 많은 결정이 내려지는 곳이다. 도시는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자연과 사람들을 연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시는 사람들이 살고, 일하고, 놀고, 생산과 소비를 하는 공간이며 자연과 사람들에게 직접적이고도 때론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미치는 일상적인 결정이 내려지는 곳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 영향력은 도시의 범위를 훨씬 뛰어넘을 때가 많다. 그러므로 도시는 자연과 환경에 더욱 책임감을 느끼고 행동해야 한다.

지방 정부는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과 직접 접촉하며 현장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전략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그리고 지방 정부는 도시가 작동하는 방식에 자연을 통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고, 정책, 홍보, 투자 및 현장개입 등을 통해 이를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주체이다. 지방 정부는 토지 사용과 도시 개발 계획에 이러한 비전을 포함시켜 그 영향력과 파급 효과를 확대할 수 있다.

자연은 사람들의 정신과 육체적인 건강, 즉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자연과 함께할 때, 지역 구성원 모두가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 CitiesWithNature 플랫폼은 전 세계 도시들이 비전, 목표, 이행성과 및 정책도구 등을 공유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도시 내 생물다양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만들어진 것이다. 자연과 도시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고자 하는 지방정부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

 

참고 자료 및 사진 출처: https://citieswithnature.org/

 

 

 

문의: 홍희진 전략사업팀 담당관 (heejin.hong@iclei.org/041-353-8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