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레이 한국사무소, 2021 6월과 7월 6주간의 자연과도시릴레이웨비나 개최

 

이클레이 한국사무소는 지난 6월과 7월 6주간  <지속가능한 도시, 자연 속에 답이 있다!>를 슬로건으로 하여 릴레이 웨비나를 개최하였다.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진행된 총 여섯 번의 릴레이웨비나는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s; NbS)라는 공통된 주제 아래 도시숲과 그린인프라, 자연기반해법을 적용하기 위한 기술과 재원, 계획 수립을 위한 방안 등 다양한 세부 주제로 진행되었다. 각기 다른 주제로 구성된 웨비나에는 유럽의 자연기반해법에 대한 짧은 동영상과, 지방정부, 의회, 정부 연구기관,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한국의 자연기반해법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더불어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참가한 참가자들의 질의와 의견을 더해 심도있게 진행되었다.

 

 

유럽연합에서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생태적 회복성을 연계한 다양한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s, NbS)’프로젝트를 지원해오고 있다. 그 일환으로 이클레이는 유럽본부를 중심으로 <자연과도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 세계 지방정부들이 기후변화, 도시생태계 복원 등의 환경·사회적 이슈에 대응할 수 있도록 생태중심의 혁신적 해결책을 지역과 도시 정책에 적극적으로 적용·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왔다. 이클레이의 <자연과도시> 프로그램은 지방정부, 유관기관, 중소기업, 민간기구 등 관련 이해당사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도시생태계 회복에 기여하는 지역 정책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역량 강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사업에는 세계 각국의 16개 이상 지역 & 도시와 29개 유관기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에서의 활동은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주도로 2020년에 시작되었다. 이 릴레이웨비나 또한 한-EU 협력 사업 코넥팅 프로젝트(2017-2022)’의 정책 정보 교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자연기반해법(NbS)이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자연을 보전·복원·활용하여 사회적 문제에 효과적으로 또 유연하게 대응함으로써 생태계서비스를 강화하고 생물다양성 증진에 기여하는 접근방법이다. 이와 관련하여 국내에서도 도시의 기후위기 대응, 생물다양성과 생태계서비스 복원을 위한 그린인프라, 도시숲, 자연재해저감 방안 등의 정책이 부처별로 추진되어 왔다. 이를 기초로 체계적으로 국내의 자연기반 정책 이행 사례를 수집·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활용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이다. 체계적으로 지역과 도시의 생태적·사회적·경제적 문제에 대한 통합적 접근 방식인 자연기반해법의 국내외 선진적인 적용 사례를 검토하여 우리 사회가 당면한 기후위기와 자연재해 등을 경감하고 회복력을 갖춘 혁신적인 녹색도시로 전환하는데 유효한 접근방식으로서 자연기반해법의 활용 가능성을 진단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를 개최하게 되었다.

 

69일부터 714일까지 매주 수요일 6주간 진행된 웨비나에서 다룬 내용은 아래와 같다.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1. 자연과도시 Urban by Nature

 

첫 번째 웨비나를 통해 우리는 자연기반해법의 개념과 활용을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자연기반해법의 적용 가능성을 본격적으로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본 웨비나에서는 자연을 복원하고 지속가능하게 관리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자연기반해법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찾아나가기 위한 발표와 패널토론으로 구성되었다.

 

발표는 자연과도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위해 유럽의 자연기반해법 프레임워크 및 자연과도시 프로그램 소개 영상으로 시작하였다. 이어 이나무 ESP아시아사무소장의 국내 관련 정책 동향 및 분야별 이행 현황발표를 통해 현재 국내에서 행해지고 있는 자연기반해법 동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패널토론은 자연기반해법의 적용과 활용 과제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토론에는 박연희 이클레이 한국사무소장이 좌장을 맡고, 김진수 강원도 환경과 사무관, 전남규 경상남도 환경정책과 주무관, 이종훈 창원시 환경정책과 기후환경정책관, 김은영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석하였다. 토론자들은 각 지방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생태복원, 하천복원, 도시 물순환 회복 방안 등 지자체 자연기반해법 정책들을 소개하였다. 소개된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국내에서는 자연기반해법이라는 용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으나, 이를 적용한 사례들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2. 자연기반해법: 도시숲

 

두 번째 웨비나에서는 도시숲을 주제로 하여 국내 자연기반해법 도입의 목적과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웨비나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주도로 진행되었다.

 

본격적인 도시숲 이야기에 앞서 국내 지방정부 소속의 49인을 대상으로 한 자연기반해법 녹색도시 구현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그 수요와 필요성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이후 김충기 한국환경정책평가 연구위원이 국내 도시숲과 생태계서비스발표를 통해 도시숲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어진 패널토론은 지방정부의 자연기반해법 도입 방향을 주제로 안소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다. 토론자로는 박창석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박종순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박찬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김광란 광주광역시의회 의원이 참석하였다. 토론자들은 도시숲이라는 자연기반해법 중 하나의 사례가 앞으로 우리 사회에 어떤 방향으로 적용되고 나아가야하는 지에 대하여 의견을 공유하였다.

 

 

[릴레이웨비나 1차와 2차]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3. 자연기반해법: 그린인프라

 

세 번째 웨비나에서는 그린인프라를 주제로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럽의 자연기반해법(그린인프라) 활용사례와 국내의 그린인프라 조성 방안을 비교검토 해보고, 국내에서 자연기반해법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웨비나는 국립생태원의 주도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발표에서 전성우 고려대학교 교수는 제주특별자치도를 대상으로 도시생태현황지도의 구축과 이를 활용한 환경자원총량제의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두 번째 발표로 엄정희 경북대학교 교수는 도시 미기후 관리를 위한 그린인프라 활용을 주제로 도시 바람길숲을 소개하며 그 개념과 유형 등을 소개하였다.

 

이어진 패널토론은 권혁수 국립생태원 선임연구원이 좌장을 맡았으며, 토론자로는 손용훈 서울대학교 교수, 박종순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김한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석하였다. 토론자들은 앞선 두 발표를 바탕으로 지방정부에서 도시생태현황지도를 도입하는데 필요한 것과 현실적 문제들, 그리고 환경자원총량제를 적용하기 위한 노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또한 도시계획 차원에서의 그린인프라를 도입하기 위한 고민이 우선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4. 자연기반해법: 기술과 재원

 

네 번째 웨비나에서는 지방정부에서 자연기반해법을 적용하고자 할 때 부딪히는 난제들, 그 중에서도 기술과 재원에 대한 논의와 거버넌스가 그 해법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영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선임연구원은 자연기반해법 이행을 위한 기술과 재원을 주제로 국내의 자연기반해법 기술(저영향개발기법, 도시생태계 건강성 증진 R&D )과 재원조달 방안(생태계보전협력금, 녹색채권)을 소개하였다. 또한 이러한 자연기반해법의 중요성 및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정리하며 그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였다.

 

이후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오상호 창원대학교 교수(지속가능발전센터장)가 좌장을 맡고, 김완두 한국기계연구원 연구위원, 채낙중 김포시 자원순환과장, 남길현 화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국장, 박성훈 사회적가치연구원 실장, 이나무 ESP아시아사무소장이 토론자로 참석하였다. 본 토론에서는 지방정부, 시민단체, 연구기관, 기업 등 다양한 소속의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자연기반해법의 비즈니스 모델과 거버넌스 구축에 대한 의견과 사례들을 공유하였다.

 

 

[릴레이웨비나 3차와 4차]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5. 지방정부의 자연기반해법: 정책평가

 

다섯 번째 웨비나에서는 자연기반해법 정책을 적용하기 위한 기준과 평가 방안 등을 논의해보고, 지방정부의 자연기반해법 활용방안 및 정책 사례 등을 공유하였다.

 

지방정부의 자연기반해법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NbS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느끼는 어려움과, 평가 방안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지방정부 사례로는 울산광역시의 도시 물순환 시범 사업, 충청남도의 장항 브라운 필드 등 생태복원 사업, 안산의 도시숲(김병조 울산광역시 환경정책과 과장, 이주호 충남도청 기후환경정책과 주무관, 나정숙 안산시의회 의원) 등이 소개되었다. 또한 권혁수 국립생태원 선임연구원과 이은재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정부 연구기관의 관점에서 자연기반해법 평가 방법과 통합적 평가 지표의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국내 자연기반해법 프로젝트에는 사회경제 지표가 폭넓게 적용되지 않는 것을 문제라 보며, 과학 기반 및 객관적 지표가 적용되어 보존과 개발 사이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정부 예산 확보를 위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통합적 평가 지표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6. 지방정부의 자연기반해법: 계획수립

 

여섯 번째 웨비나에서는 지방정부의 실제 자연기반해법 관련 정책 이행계획 수립 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국내에서 NbS접근법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과 정책과의 통합적 연계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김진수 강원도 환경과 사무관, 곽문수 서울시 자연생태과 생태복원팀장은 각각 강원도와 서울시에서 수립한 제2차 생물다양성 전략과 그 안에 담고 있는 자연기반해법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어진 패널토론은 자연기반해법 이행전략과 지자체 도시정책의 통합연계 방안을 주제로 박연희 이클레이 한국사무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다. 토론자로는 이기정 순천시 총무과장, 황혜정 창원시 환경정책과 환경정책팀장, 김미수 고양시의회 의원, 윤동구 재단법인 EAAFP 국장, 이나무 ESP아시아사무소장이 참여하였다. 토론을 통해 순천시, 고양시, 인천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연기반해법 관련 정책들과 시행방안들을 소개하였다. 특히 각 지방정부에서 어떻게 법과 조례 차원에서 자연기반해법들을 적용하고 있는지, 이러한 과정에서 주민 참여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본 웨비나에서는 그간 진행된 6회의 웨비나를 마무리하며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연기반해법을 적용할 때에 필요한 논의들을 정리하며 마무리되었다. 자연기반해법을 적용하기 위해 계획부터 실제 이행과 평가, 그리고 이 모든 단계에서의 주민 참여 등은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서 해결해 나가야할 문제이다.

 

 

[릴레이웨비나 5차와 6차]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1. 자연과도시 Urban by Nature

일자: 202169, 수요일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5DH2YRY79ps&t=2s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2. 자연기반해법: 도시숲

일자: 2021616, 수요일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v-HUikVOJkI&t=1162s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3. 자연기반해법: 그린인프라

일자: 2021623, 수요일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1MJg5QC69Ec&t=1s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4. 자연기반해법: 기술과 재원

일자: 2021630, 수요일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CyQd9nv60-8&t=1620s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5. 지방정부의 자연기반해법: 정책평가

일자: 202177, 수요일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KZOtFmn0K9Y&t=40s

자연과도시 릴레이웨비나 #6. 지방정부의 자연기반해법: 계획수립

일자: 2021714, 수요일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FudoQaY2clA&t=3s

 

 

 

☞문의: 이예솔 전략사업팀 담당관

☞발표자료 문의: yesol.rhee@icle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