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사무소 소개
  2. 연혁

연혁

history

이클레이

이클레이는 1990년 뉴욕 UN본부에서 개최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제1차 지방정부세계 회의' 에 참석한 43개국 200개 지방정부에 의해 창립되었습니다. 이듬해, 1991년 캐나다 토론토 세계사무국과 독일 프라이부르그 유럽사무국에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클레이 최초의 글로벌 프로그램은 시민참여와 파트너십에 기초한 지역단위 지속가능발전 운영 프로그램인 「 지방의제21 (Local Agenda21) 」과 지방정부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체계적 으로 지원하는 「 기후보호도시 캠페인 (CCP : Cities for Climate Protection)」이었습니다. 이클레이 의 프로그램과 캠페인은 단순히 환경적 차원을 너머 광범위한 지방정부의 지속가능성 관련 사안을 고려하고 지원합니다.

* 이클레이는 지방자치단체국제환경협의회 (ICLEI:International Council for Local   Envionmental Initiatives) 하는 명칭으로 창립하였습니다. 2003년 세계총회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위한 세계지방정부 이클레이」로 공식명칭을 변경하였고, 이클레이로 약칭합니다.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2002년 한국지방자치단체 국제화재단에서 한국사무소를 유치하면서 이클레이 한국사무소가 설립되었습니다. 2007년 부터는 제주특별자치도가 한국사무소를 유치하였고, 2012년에는 수원시가 유치하여 10월20일 개소식을 가졌습니다. 이클레이 한국사무소는 '건강한 거버넌스에 기반 한 지역지속가능발전' 을 추구하는 지방정부의 실천 파트너로서 지역의 실천과 지구적 변화를 연계하는 국제네트워크로써 역할을 수행합니다.

연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