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도시를 향한 베를린의 전환행동 우수사례: Circular Berlin!

 

 

 

베를린의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는 시민들의 참여로 인한 상향식(Bottom-up) 발전을 위주로 성장해왔기 때문에 위로부터의 관성이 조금 더 필요한 시점이며, 순환경제의 주제가 아직까지 폐기물 산업으로 한정되어 있다. 현재 베를린의 순환경제 전환을 위한 주요 전략은 제품 재사용, 폐기물 방지, 조달환경 개선, 에너지효율과 순환경제의 연계, 친환경 건설, 친환경 식품 및 장소기반 조치 등이 있고, “베를린 도시개발 전략 2030” 보고서를 보면 베를린의 순환경제 전략 핵심을 좀 더 자세히 알 수가 있다. 도시 순환경제를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기구, ‘Circular Berlin’은 연구 및 전환행동 이행을 통해 베를린 정부와 함께 도시 순환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으며, 순환경제활동 이행에 따른 결과와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Circular Berlin’의 전환행동(Actions)

 

1. 순환경제 행위자들의 지형을 파악하는 기록·통계 조사연구:

조사연구에는 기존도시들의 전략분석 및 순환경제를 이끄는 주요 요인 등이 포함되며, 이는 베를린 순환경제 네트워크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지역 프로젝트를 식별하기 위해서이다. 이 조사연구 이니셔티브는 디자인, 공정 비즈니스모델, 자원으로서의 폐기물 및 제품 수명연장 등 순환경제의 성숙도 수준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2. 베를린 전체 순환경제 전략 비전 및 협력의 범위를 결정할 지역 활동가들과의 심층 인터뷰 및 설문조사:

이를 위해 22건의 인터뷰가 진행되었고, 28명의 지역 활동가들이 온라인 설문조사를 작성하였다. 이 인터뷰를 통해 순환경제의 실질적 주체들은 이해당사자들 간의 협력 강화와 도시에서의 대표성 향상에 대한 열망이 있음을 나타내었다. 주요 관심주제로는 폐기물 순환을 넘어선 도시의 자원순환 흐름에 대한 이해, 산업간 관행의 이해, 순환경제에 대한 이슈를 만들어내는 도시 내 플랫폼, 정보와 지식의 공유 및 증대 등이 있었다. 설문조사의 결과는 순환경제 개념 이해에 대한 제한된 지식이 이 분야의 기술혁신 개발을 막는 가장 큰 과제로 남아있다는 것이었다. 순환경제 개념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시범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이라고 답변하였다.

 

3. 식품, 패션, 2차 재료, 건설 등 순환경제 중 특정 부문의 주제를 다루는 부문별 워크숍 개시:

이 워크숍은 지역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도시순환경제 이행을 위한 단계에서 현재 실질적으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격차를 식별해 내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지역 이해관계자들은 각 분야에서 순환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한 잠재적인 방안을 공동 제작하고 토론할 기회를 가졌다. 이 단계에서는 중요한 세 가지 사항을 다음과 같이 다루었다. 베를린 특정산업 순환경제 매커니즘 개정 및 이해관계자들의 기여 확인, 현재 순환경제산업 매커니즘의 격차 확인 및 향후 행정기관 및 지역 파트너와의 작업 영역에 대한 정의, 순환경제개발을 지원하기위해 지금 당장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는 지역 전략 파트너 및 선두 주자 식별

 

 

 

 

부문별 워크숍 이행 결과(Results)

 

건설 환경 및 건축 워크숍 주요 결과:

 

재료 및 제품 워크숍 주요 결과:

 

음식물 쓰레기 및 지속 불가능한 농업에 대한 도전 및 바이오매스를 사용한 대안적 방안모색을 통한 결과:

 

섬유와 패션에 관한 워크숍 주요 결론:

 

 

 

영향(Impact)

 

워크숍에는 순환경제 산업관련 이니셔티브를 이행하는 지역 NGO, 학술기관, 설계 및 자금지원 기관, 시 당국 대표 등 모두 150여 명의 각기 다른 이해관계자가 참여했다. 워크숍을 기획하는데 도움을 준 전략적 파트너는 공공 민간 협력기관이었다. Circular Berlin3단계 개발이 진행될 동안, 베를린 순환경제 지역사회와 정부는 서로 간 긴밀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졌고, 상호 간 의사소통 통로가 확립되었다. 10개월도 채 되지 않아 Circular Berlin450명 이상의 페이스북 팔로워 및 300명 이상의 Linked-In 가입자가 생겼고, Circular Berlin 플랫폼에 30개 이상의 베를린 프로젝트를 함께하자는 협력 요청이 올라왔다. 8개월 후 Circular Berlin 웹사이트는 전 세계 13,000명의 방문자가 다녀갔다. 이에, 5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3개의 프로젝트를 착수했다. 프로젝트 중 하나는 순환경제 건설 생태계를 주제로 하고 있으며, 다른 하나는 플라스틱 포장 폐기물 방지 분야를 주제로 하고 있다. 나머지 하나는 지역 프로젝트로, 베를린의 순환 학교를 주제로 하였다. 이와 함께, 매달 열리는 협력 회의를 통해 540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연락하고 프로젝트를 살펴보고 있다.

 

 

 

도전과제 및 교훈(Challenges and lessons learned)

 

그러나 무엇이 순환경제인지, 그리고 순환경제라는 주제를 통해서 도시가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여전히 부족하다. 이는 도전과제로 남아 있으며 아직도 많은 설명 작업이 수반되어야 한다.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우선 이 분야에서 운영되는 지역적인 세부사항과, 지식 및 이해당사자들의 활동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지식의 공유를 실현할 조직이나 단체를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Circular Berlin 참고자료: 첨부파일 참조

기사출처: http://www.sustainablecities.eu/transformative-actions-database/?c=search&action_id=4stt1ksw

 

문의: 서은영 전략사업팀 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