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뉴스&공지
  2. 동향 & 이슈

동향 & 이슈

글보기
제목 [총괄] [이클레이 세계총회] ‘2015~2018 이클레이 한국 전략계획’ 채택-‘서울선언’의 적극적 추진에 대한 한국 회원의 공동 의지 전 세계에 공표
첨부파일 1 2015-2018 한국전략계획.pdf (다운횟수 : 658)
등록일 2015.05.06 조회수 1596
내용

우리나라는 올해로 지방자치 시대 20년을 맞이했다. 특히 작년 지방선거를 통해서는 혁신적인 지방정부 리더가 다수 선출돼 지역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도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그리고 용기 있게 펼쳐오고 있다. 이러한 각 지방정부의 개별적 노력을 이제는 이클레이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보다 더 효과적으로 추진할 때이다.

한편, 2015 이클레이 세계총회의 결과문서인 서울선언문, 올해부터 2021년까지의 이클레이 중기 전략계획에 해당하는 이클레이 서울계획이 준비되는 동안 한국에서는 국내 회원 도시들이 한국사무소와 함께 ‘2015~2018 이클레이 한국 전략계획수립을 추진해왔다. 지난 227일 개최된 연례 회원 정기회의에서는 한국 전략계획의 내용 및 추진 방안에 대한 1차 토론을 위한 회원 단체장 라운드테이블이 개최된 바 있다.

한국 전략계획은 상기한 두 문서와 밀접하게 연계돼 있으며, 이들 문서가 다짐하고 있는 약속과 실천을 한국적 맥락을 적극 고려한 가운데 추진할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한국 전략계획은 이클레이 한국 네트워크의 정책 전략이자 실천 계획으로서 지속가능발전 및 기후보호를 위한 국내 회원들의 지역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 계획은 실질적인 지역 실천의 확대 및 강화 방안, 그리고 회원 지방정부의 기본적이고 구체적인 실천 과제와 이행 방안을 도출하고, 회원 지자체의 지속가능발전 추진 역량을 강화하며, 지방정부의 책임 있는 실천을 통해 전 지구적 지속가능발전을 견인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의 이클레이 회원 도시들은 이 전략계획을 기초로 하여, 첫째, 지역 지속가능성 평가 지표를 통한 정기적인 지역 단위 지속가능성 평가, 둘째, 이클레이의 카본 기후등록부 (cCR)에의 온실가스 배출량, 기후행동 공약 및 실천내용 보고를 통한 지방 기후행동 강화, 셋째,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위한 녹색 공공구매 활성화, 넷째, 지역의 특성과 정책적 의지 하에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역 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10% 성과 향상 캠페인 등을 추진하게 된다. 각 주제 하 구체적인 실천과제를 마련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 실천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2015-2018 이클레이 한국 전략계획은 정기적인 모니터링 실시를 통해 지역 실천 강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지방정부뿐만 아니라 각 지방의제21 추진기구를 비롯한 각 지역 시민사회와의 협력 및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초로 추진될 것이다. 그 과정과 성과를 2018년 개최될 차기 세계총회에서 보고할 계획이다.

나아가, 이클레이 한국 네트워크는 2015 이클레이 세계총회 개최국 회원 도시들의 이번 구상이 널리 확산되어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지역 및 국가 네트워크 차원에서 유사한 계획이 추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를 통해 지역 실천 활동들이 보다 더 책임 있게 확산되는 계기를 제공하기를 기대하고 있.

한국 전략계획과 지역 지방의제21 추진기구와의 유기적 연계를 위한 방안 논의 목적의 세계총회 한국회원 특별세션관련 글: http://www.icleikorea.org/board/board.htm?cmd=view&amd=&cpage=1&board_no=922&board_gbn=132&search_gbn=&search_word=&category_gbn=&close_yn=N

 

문의: 박연희 소장 & 최영미 총괄지원팀장

▲ 다음글  유엔기후변화 협약 제23차 당사국 총회(UNFCCC COP23)의 생태교통 주요이슈  
▼ 이전글  [이클레이 세계총회] 한국회원 특별세션 개최-‘2015~2018 한국 전략계획’ 이행방안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