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뉴스&공지
  2. 이클레이 뉴스

이클레이 뉴스

글보기
제목 [총괄] 2018 이클레이 회원 지방정부 정기회의, '지역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7가지 약속' 채택
등록일 2018.01.23 조회수 2203
내용

이클레이 한국사무소(소장 박연희)2018130(), 울산광역시 롯데호텔 샤롯데홀에서 2018 이클레이 회원 정기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정기회의는 울산광역시가 유치하여 이클레이 한국사무소와 협력하여 개최하였으며, 울산광역시 김기현 시장, 수원시 염태영 시장, 안산환경재단 신윤관 대표, 성균관대학교 마크 울프람(Marc Wolfram) 교수 등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이클레이 한국회원 지방정부 차기 전략으로 ‘2018-2020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7가지 약속을 채택하였다.

 

매년 초 개최되는 이클레이 정기회의는 기후변화대응을 포함한 도시의 지속가능발전을 선도하는 국내 지방정부들이 정책을 공유하고 도시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올해로 6번째를 맞이하는 본 회의는 영남권에서는 울산에서 최초로 개최하게 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

 

주요 내용으로는 지방정부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7가지 공동선언, 회원 지방정부 간 업무 성과 교류회, 지속가능발전을 선도하는 지방정부의 정책방향 특별강연,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주요 활동 및 계획보고, 태화강 십리대숲 정책 현장 견학, 회원 지방정부 주요 정책성과 교류인 포스터세션 등으로 구성된다.

 

 

 

 

[개회사] 염태영 수원시장(이클레이 한국대표)

 

염태영 수원시장은 개회사를 통해서 공업도시라는 이미지가 컸던 울산광역시가 행정, 시민사회 그리고 기업의 노력과 협력을 통해 친환경도시로 이렇게 거듭남을 축하드리며 앞으로의 울산광역시의 지속가능발전 행보를 기대합니다.”라고 정기회의가 울산광역시에서 개최됨에 기쁨을 전하였다. 또한, “국내 지방정부의 지속가능발전 노력이 국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클레이 세계총회(ICLEI World Congress) 그리고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UNFCCC COP24)와 같은 국제무대에서 한국의 변화된 위상을 공유하고 선진 사례를 구축해 나가길 바랍니다.”라고 밝혔다.

 

 

[환영사] 김기현 울산시장(개최도시)

 

김기현 울산시장은 환영사를 통해서 “2018 이클레이 회원 지방정부 정기회의를 울산광역시에서 개최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이번 회의를 통하여 울산광역시가 앞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함께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라고 전했다. 그리고 울산광역시의 태화강 살리기 운동은 20년 동안 모든 시민의 결단과 노력을 통해 이뤄낸 한국의 지속가능성분야에 역사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이 친환경적 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울산시도 함께 동행 하겠다.”라고 밝혔다.

 

 

[축 사] 윤시철 시의회 의장

 

윤시철 시의회 의장은 환경오염의 대명사였던 울산광역시가 120만 울산 시민의 노력을 통해 이제는 아주 깨끗한 태화강을 복원하게 되어 그리고 이클레이 회원 지방정부 여러분들과 이 아름다운 태화강의 모습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어서 기쁘다.” 그리고 오늘 정기회의를 통해서 생물다양성이 풍부하고 더욱 협력 강화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축하의 말을 전하였다.

 

 

[축사(영상)] 박원순 서울시장(이클레이 세계회장)

 

 

 

박원순 서울시장은 축하 영상을 통해 정기회의를 통해 회원 지방정부들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을 공유하고 글로벌 의제의 지역적 확산과 이행을 위한 자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라고 전했다.

 

 

 

[이클레이 2017-2018 사업소개] 박연희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소장

박연희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소장은 이클레이 2017-2018 사업 소개를 통해서 이클레이는 2012년부터 한국 회원 간의 연계 그리고 회원 지방정부의 지속가능한 업무 확산 및 정책 강화를 위한 포컬포인트(Focal Point)로서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으며, “앞으로 2018년 더욱 강화된 파트너십과 네트워킹을 통해 회원 지방정부와의 업무를 기대합니다.”라고 밝혔다.

 

[울산사례발표] 김희종 박사 (울산발전연구원)

김희종 울산발전연구원 박사는 이클레이 정기회의 유치 도시 특별 발표 세션을 통해서 울산광역시의 생물다양성에 대한 주제로 발표를 하였다.  

 

 

[주제강연] Marc Wolfram 교수 (성균관대학교)

마크 울프람(Marc Wolfram)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는 이클레이 정기회의 주제 강연을 통해서,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지방정부 정상들이 갖추어야할 혁신적인 리더십(Transformative Urban Leadership)”에 관하여 강연을 하였다.  

 

[정책현장탐방: 태화강 십리대숲]


 7개 회원 지방정부를 포함한 2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가하여 울산광역시의 태화강 살리기 정책 현장을 탐방하였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클레이 지방정부의 ‘2018~2020 지역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7가지 약속]


기사 출처: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1/30/0200000000AKR20180130035600057.HTML?input=1195m

 

http://www.incheonilbo.com/?mod=news&act=articleView&idxno=797442

 

http://www.sedaily.com/NewsView/1RUMP18CD8

 

문의: 고혜진 담당관

▲ 다음글  2018-2024 이클레이 몬트리올 약속 
▼ 이전글  2018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신년 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