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책정보센터
  2. 관련링크

관련링크

글보기
제목 [총괄] 2015 이클레이 세계총회 한국사무소 결과보고
첨부파일 1 2015 세계총회_주요결과&메시지.pdf (다운횟수 : 803)
첨부파일 2 주요결과_편집본.pdf (다운횟수 : 329)
등록일 2015.05.21 조회수 1744
내용

2015 이클레이 세계총회의 주요 메시지

 

 

지속가능발전 최근 이슈와 동향

 

이번 총회에서는 특히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와 새 국제 기후체제 수립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 및 이클레이의 최근 이슈와 논의 동향, 세계 지방정부 그룹의 관련 성과와 과제가 집중 토론되었다.

 

1) 지속가능발전 목표와 도시 목표(Urban SDGs)

 

20159월의 유엔 포스트-2015 정상회의에서는 도시 목표 및 세부목표를 포함한 다수의 유엔 지속가능발전 목표가 합의 도출될 예정이다. 그에 따라 향후 20년 동안의 전 지구적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가 가려진다. 따라서, 9월까지의 유엔 논의 동향 및 이클레이를 중심으로 한 도시 목표 수립을 위한 국제 주창활동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뉴스레터를 통해 제공되는 관련 정보에 대해 꾸준한, 그리고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2) 국제 기후협상 및 이클레이의 관련 구상

 

201511월 말~12월 초 파리에서 개최되는 유엔기후변화협약 21차 당사국총회(COP21)에서 국제사회는 2021년부터 도입될 새 국제 기후체제를 합의 도출할 예정이다. 따라서, 관련 논의 동향에 대한 관심이 촉구된다.

 

이를 배경으로 이클레이는 21차 기후총회와 이후 10년을 겨냥하여 세계의 지방정부들의 전환적 지역실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전환행동 프로그램(Transformative Action Program, TAP)을 출범(20155)시켰다. TAP 프로그램을 이루고 있는 TAP 온라인 플랫폼, COP21 기간 중 운영될 TAP 퍼빌리온(TAP2015) 등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이 외에도 이번 총회에서 서울특별시 등 전 세계 36개 도시가 추가 조인한 시장협약(Compact of Mayors), 카본기후등록부(cCR) 등 이클레이의 지방 기후행동을 위한 구상과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행 노력이 요구된다.

 

지역 실천활동의 현황 점검 및 향후 방향 설정을 위해 서울계획등 적극 참조

 

이클레이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위한 전 세계 지방정부들의 정책 네트워크 조직이다. 이클레이 (한국 네트워크)2015년 세계총회를 통해 지역 지속가능성을 위한 향후 6년 동안의 지방정부 정책 방향과 우선과제를 제시하고 있는 서울선언문서울계획’-한국 회원 지방정부는 한국 전략계획포함-을 도출해 냈다.

 

회원 지방정부 공동의 지혜와 용기가 결집된 이들 계획을 각 지자체의 지역 실천활동을 위한 방향을 점검하고 새롭게 설정하는 계기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적극적인 국내외 이클레이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이들 계획이 제시하고 있는 우선과제 이행을 위한 정보와 전략, 추진 동력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파트너십의 잠재력 & 다양한 이해당사자들과의 수평적, 수직적 협력

 

2015 이클레이 세계총회의 준비 과정은 물론 총회가 개최되는 동안 이클레이가 가장 강조한 것 중 하나는 파트너십의 중요성이다. 이클레이 외의 지방정부 네트워크는 물론, 지방정부의 다양한 파트너들 역시 한목소리를 냈다. 그동안 다양한 네트워크 조직은 물론 정부나 민간 기구들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온 이클레이는 이번 총회를 통해서 역시 새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기존의 파트너십을 확장시켰다.

 

이러한 맥락에서 2015 이클레이 세계총회가 전하는 메시지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를 위한 전 세계 지방정부들의 핵심 전략 중 하나는 국내외 유관 기구, 중앙정부, 지역의 다양한 이해당사자 등과의 수평적 및 수직적 네트워크와 파트너십 구축이라는 것이다.

 

2015 이클레이 세계총회의 결과와 메시지를 이상과 같이 정리하면서, 이제 우리 지방정부들은 총회를 통해 얻은 유무형의 성과와 교훈을 토대로 각자의 지역에서 지속가능발전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혁신적인, 그리고 과감한 행보를 설계하고, 이의 이행과 지역적 실천에 나설 때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역 리더들의 혜안과 용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지역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다양한 이해당사자들과의 수평적 및 수직적 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적극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한 지혜와 역량이 요구된다고 말할 수 있다.

 

 

2015 이클레이 세계총회 주요 결과 & 메시지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결과 보고): 내용

 

     -2015 이클레이 세계총회(2015.4.8~12, 대한민국 서울)의 주요 결과를 국내 회원 지방정부의 참가 현황 및 세부 활동 내용, 우리 지방정부의 관점에서 바라본 이번 총회의 성과 및 향후 과제를 중심으로 정리

 

    -총회 전체회의에서 제시된 지구촌의 지속가능발전 최근 이슈와 동향, 이를 토대로 한 지역 지속가능발전 정책 방향에 대한 국제기구와 전문가, 세계 지방정부 대표 중심의 논의 결과를 요약 제시

 

    -총회의 결과문서로 채택된,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서울선언문', 이의 적극적 추진에 대한 한국 회원들의 공동 의지로 전 세계에 공표된 ‘2015~2018 이클레이 한국 전략계획’, 2015~2021년 동안 이클레이 회원 지방정부를 위한 과업 우선순위를 제시하고 있는 이클레이 서울계획2015 이클레이 세계총회가 도출한 주요 문서의 배경과 목적,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고, 우리 지방정부들에 주는 의미를 되짚어 봄

 

    -이상의 총회 결과를 토대로 2015 이클레이 세계총회가 우리 지방정부에 주는 주요 메시지를 정리하여 제시

 


문의: 최영미 총괄지원팀장

▲ 다음글  기타 링크  
▼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