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시아맑은공기도시협의체 (East Asia Clean Air Cities)

  • 기후&에너지 2019-07-05조회수 : 33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 동아시아맑은공기도시협의체 (East Asia Clean Air Cities)  

    1. 추진 배경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도시 거주자들의 80%이상이 대기오염에 노출되어있고, 전 세계 약 7백만 명이 대기오염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기오염은 인간에게 미치는 위해성이 가장 큰 환경요인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동아시아 지역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위협이 커짐에 따라 대기오염의 주요배출원이기도 한 도시들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동성 오염물질이 동아시아 지역 대기오염 문제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거론되면서 실질적인 대기질 개선 성과를 얻기 위한 지역적 협력체계의 강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이클레이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동아시아 지역 도시를 지원하고 도시간 협력을 바탕으로 동아시아 지역 대기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아시아 맑은공기협의체(EACAC: East Asia Clean Air Cites)를 설립하였다.

     

    2. 구성 및 운영

    동아시아 맑은공기협의체(EACAC)는 동아시아 도시 간 교류와 협력을 통해 동아시아 지역 대기질 개선을 위한 지역행동을 촉진하여 실질적인 성과를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협의체는 참가도시를 지원하기 위한 파트너, 해법제공자 및 운영사무국으로 구성되며 파트너와 해법제공자는 참가도시에 대기오염 관련 전문지식, 기술, 정책도구 등을 제공하고 사무국(이클레이)은 협의체 운영 및 프로그램 실행을 담당한다.

    참가 도시들은 타 도시와의 교류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에의 참여 등을 통해 대기오염방지 우수정책과 최신 사례 및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3. 참여 도시

    참여 도시

     

    서울시, 대한민국

    수원시, 대한민국

    울란바토르, 몽골

    베이징, 중국

    구이양(Guiyang city), 중국

    지난(Jinan city), 중국

    션젼(Shenzhen city), 중국

    쓰촨성(Sichuan Province), 중국

    도쿄, 일본

    키타큐슈(Kitakyushu), 일본

     

    자문 기관

     

    중국환경과학연구원 (Chinese Research Academy of Environmental Science)

    한국국립환경과학원 (Korean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일본국립환경학연구소 (Japan National Institute for Environmental Studies)

     

     파트너 기관

     

    중국에너지재단

    중국환경과학연구아카데미

    중국맑은공기협의회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서울시립대 대기공학연구실

    몽골국제대학교

    세계자연기금(WWF)

    스톡홀름 환경 연구소(SEI)

    노르웨이과학기술대학교(NTNU) 탄소추적(CTT) 프로젝트팀

    글로벌환경전략연구소(IGES)

    대기질 개선방안을 위한 혁신센터(Innovation Centre for Clean-air Solutions)

    기후 및 청정대기 협의체(Climate and Clean Air Coalition)

     

     

    4. 최근 활동

    최근 이클레이 동아시아 사무국은 지난 522일부터 23일까지 서울시청 본관 다목적홀(8)에서 서울시 주최로 개최하는 ‘2019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에 참여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대기질 개선방안을 주제로 중국 및 동아시아 국가의 참여를 도왔다. 주요 세션 내용으로 교통부문·생활부문·도시숲과 대기질 개선 방안, 도시간 협력체 우수사례, 대기질 개선을 위한 시민 참여 방안이 논의 되었다. 이번포럼에서는 도쿄, 베이징, 지난, 쓰촨성, 홍콩, 싱가포르 등의 해외도시들이 발표하였고, 한중일 등 해외 도시 대표단, 대기질 전문가 및 시민들이 참석하여 대기질 개선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참고: https://www.eacac.net/single-post/2019/05/28/City-Cooperation-for-Better-Air-Quality

     

     

     

     

    * 동 협의체에서는 이와 같은 국제 네트워크에 지방정부가 기대하는 바 혹은 건의사항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동 협의체에 관심 있는 회원 지방정부의 많은 관심과 의견 제안 부탁드립니다.                                                                                       

     

     

     

    문의: 서은영 전략사업팀 담당관 (031-220-8035, eunyoung.seo@iclei.org)

     

  • 이전글 : 서울 세계재생에너지총회 ‘KIREC Seoul 2019’ (10/23-25, 대한민국 서울 )

  • 목록보기